보안접속안내

로그인 시 회원님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를 암호화하여 회원님의
정보를 안전하게 보호해줍니다. 닫기

Bar란? Bartender란? 자격과전망

"Bar"는 불어의 “Barriere"에서 온 말로 손님과 바텐더 사이에 놓인 널판을 의미하던 개념이 오늘날에는 술을 파는 주장을 총칭하는 의미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바텐더(조주사)에 의해 음료를 팔거나 제공하는 장소를 말합니다.
세계에는 여러 종류의 다양한 바(Bar)가 있습니다. 우선 호텔 바(Bar)는 호텔의 격이나 규모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는 어센 틱 바(Authentic Bar), 즉 본격적인 Bar로 세계 여러 나라에서 통용되는 주류를 즐길 수 있고, 손님 층이나 분위기, 가격이 다양합니다. 또 캐주얼 차림으로 가볍게 들어갈 수 있는 캐주얼 바(Bar)가 있습니다. 재즈가 흘러나오는 바(bar), 실내 인테리어를 중시한 바(Bar) 등 분위기를 즐기기 위한 바(Bar)입니다.
그리고 특정한 술을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와인 바(Bar), 몰트 바(Bar), 맥주 바(Bar)등 전문 바(Bar)가 있습니다. 술은 어디에서나 마실 수 있지만, 정말로 맛있는 술을 맛보고 싶다면 역시 ‘사람’에 중점을 두어 우수한 바텐더가 있는 바(Bar)에 가야 합니다. 단, 선술집과 같다고 생각해서는 곤란합니다.
식당과 레스토랑에서 먹는 법이 다르듯이, 선술집과 바(Bar)에서도 마시는 법이 다릅니다.
기본적으로 바(Bar)는 레스토랑과 같다고 생각하는 것이 좋고, 바(Bar)에서는 다른 손님에게 폐를 끼치지 않도록 기품 있게 즐기 는 것이 매너입니다.
‘Bar’와 ‘Tender’라는 말이 연결된 단어로 ‘Tender’에는 ‘상냥한’이란 뜻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16세기경 영국에서는 양조업자로부터 갈라져서 주류 판매를 전문적으로 하는 상점이 생겼는데, 이 상점에서 술이나 음식을 제공하는 사람을 바텐 더라 하였습니다. 그 후 미국에서 칵테일이 보급됨에 따라 칵테일 제조 기술자를 바텐더라고 부르게 되었습니다. 마시는 사람의 기호에 맞는 술을 만드는 조리사로서의 기술, 손님의 기호 에 맞는 서비스를 하는 서비스맨으로서의 기술을 모두 갖추고 있습니다. 유럽에서도 바텐더와 바맨을 구별해서 부르고 있습니다.
고객이 바를 찾게끔 유발시키고 늘 관심과 배려 속에 고객을 편안하게 해줄 수 있어야 합니다.
고객들은 하루일과에 지쳐있고 삶의 재충전을 위해 바를 찾고, 또 기분이 우울해서, 기분이 좋아서 술을 마십니다. 그래서 그때그때 적절한 친구가 되어 줄 수 있어야 합니다.

        1. 바텐더는 매력이 있어야 합니다.
        2. 바텐더는 정보화 시대에 걸맞게 지식이 풍부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3. 바텐더는 외모에도 각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4. 메모하는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1. 마음에서 우러나는 진심어린 서비스가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2. 자신의 일에 긍지와 자부심을 가져야 합니다.
3. 항상 쾌활하여야 하며 고객은 항상 옳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TOP으로